자주 묻는 질문

입주관련

1. 입주신청서를 제출했습니다. 이후 과정은 어떻게 되나요?

입주신청을 하시면 신청 확인 문자가 자동발송됩니다. 입주신청 후 1~2영업일 내 톡상담이 진행되며, 투어가 가능한 지점은 지점별로 상이합니다. 투어 가능 여부는 입주 상담 시 문의 부탁드립니다.

2. 보증금과 월세 외에 다른 비용에는 무엇이 있나요?

지점 운영관리비와 선불공과금(전기, 가스, 수도요금, 건물관리비 등)을 별도로 납부 해주셔야 합니다. [선불공과금이란?]
계약기간 내 납부해주신 선불공과금은 퇴실 시 정산하고 정산후 생긴 차액은 반환 되거나 혹은 보증금에서 차감됩니다.
공과금의 경우, 정산 방식은 1(셰어하우스 거주 중인 인원수)/ N(실제 공과금)로 사용하시는 만큼 청구가 됩니다. 청구된 공과금은 입주자 분들의 납부 및 정산 편의를 위해 매달 임대료와 별도로 받고 있습니다.

3. 공과금은 어떻게 처리하나요?

계약 시 안내된 선불공과금을 매월 납부하고 퇴실 시에 실제 사용금액과 비교해 정산이 진행됩니다. 실제 사용금액은 청구서 금액으로 마이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4. 공과금을 왜 '선불공과금'이라고 부르나요? 이게 왜 필요하죠?

선불공과금이란 입주 계약기간 동안 일정 금액으로 정해진 예상 공과금을 선불로 납부하는 것을 말합니다.
사용량만큼 후불로 청구되는 공과금 특성상, 매월 다른 금액이 청구되어 정기 요금 납부 때마다 일일이 액수를 신경 써야 한다는 불편이 있습니다. 우주는 이 점을 개선하고자 우주인이 미리 지정된 고정 금액을 매달 선불로 납부하는 방식으로 선불공과금 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5. 선불공과금과 실제 사용금액에 차이가 나면 어떻게 하나요?

납부한 선불공과금은 퇴실 시 실제 사용금액과 비교되어 정산됩니다.
계약기간 동안 납부한 선불 공과금보다 실제 사용금액이 적은 경우, 퇴실 후 보증금 반환 시 차액만큼 더 반환됩니다.
반대로 실제 사용금액이 더 많은 경우, 보증금이 차액만큼 차감되어 반환됩니다.

6. 공과금은 어떤 절차로 납부하나요?

임대료와 동일하게 우주가 안내하는 대로 납부하시면 됩니다. 단, 실제로 거주했는지와 관계 없이 계약기간을 기준으로 부담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즉, 계약기간 중 개인 사정으로 집을 비우는 기간이 발생하더라도 해당 기간이 공과금 산정 기간에서 제외되지 않습니다.

7. 보증금은 언제 반환되나요?

보증금은 계약만료일/실제종료일 기준 10영업일 내에 계약서 내 계좌로 반환해드립니다.
다만 보증금은 다음의 두 가지 사유로 차감될 수 있으며 다음에 해당하는 사례의 경우 잔여 금액만 반환됩니다.
① 임대료가 체납되는 경우 해당 금액만큼 변제
② 입주자 과실로 시설/기물이 파손되는 경우 배상

8. 퇴실 절차는 어떻게 되나요?

WOOZOO는 현재 입주자 분께 계약 종료일로부터 45일 전에 재계약 의사 확인 알림이 자동발송되며, 재계약 의사가 없으실 경우, 계약 종료일에 퇴실확인서를 제출하신 후 퇴실하게 됩니다.

9. 입주 시 지켜야 할 규정이 있나요?

계약사항에 위배되지 않는 한 WOOZOO는 입주자분들의 개인생활에 관여하지 않습니다.
다만, 같은 지점에 거주하는우주인들은 입주 후 협의 하에 ‘주거규칙 가이드라인’을 만들어 원활한 셰어 라이프를 지켜나갑니다.

10. 입주 후 추가 수납공간 및 기타 시설이 필요할 경우 어떻게 하나요?

계약 전 우주 하우스 투어를 통해 수납공간과 시설에 대한 충분한 숙지 후 계약을 진행하므로 WOOZOO는 입주 후 추가 시설 또는 기타 물품에 대한 지원을 하지 않습니다.

11. 반려동물/애완동물을 키울 수 있나요?

크기와 종류에 관계 없이 모든 반려/애완동물을 키울 수 없으며, 이를 위반할 경우 계약 내용에 따라 퇴거요청을 받을 수 있습니다.

계약관련

1. 계약기간은 어떻게 되나요?

입주 계약은 3개월 단위로 체결 가능합니다. 6개월 미만 계약의 경우 추가비용이 발생합니다. 또한 지점별로 최소 계약기간이 상이하니 계약 상담 시 문의 부탁드립니다.

2. 입주일은 어떻게 정해지나요?

입주일은 하우스 매니저와의 일정 조율을 통해 정해집니다.
계약서를 작성 하고 나면 2일 이내에 보증금을 납부하셔야 하며, 임대료는 입주 2일 전까지 납부해야 합니다.
위 사항을 이행되지 않을 경우 계약은 통보 없이 자동으로 취소되오니, 이 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3. 입주기간을 연장할 수 있나요?

재계약은 3개월 단위로 연장이 가능합니다. 재계약을 원하실 경우, 계약 종료일의 45일전부터 재계약이 가능하며 마이페이지에서 재계약신청을 눌러주시면 계약매니저가 순차적으로 연락을 드려 재계약을 진행하게 됩니다. 지점에 따라 재계약 가능 기간이 상이할 수 있는 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4. 보증금은 납부하였으나 아직 입주 전 입니다. 만약 현 상황에서 계약 취소 시 어떻게 되나요?

입주 전 계약을 해지하는 경우, 계약시작일까지 남은 기간에 따라 다른 액수의 보증금이 차감됩니다. 자세한 사항은 계약서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5. 보증금과 월세는 얼마인가요?

보증금과 월세는 하우스마다 다르기 때문에, 입주를 희망하시는 지점의 상세 소개페이지에서 확인해주시는 것이 가장 정확합니다.

6. 단기 입주가 가능한가요?

단기 입주는 불가능합니다.

7. 입주할 수 있는 나이 제한이 있나요?

입주하시는 분들의 연령은 20세부터 35세까지로 정하고 있습니다.

8. 입주 및 계약 문의는 어디로 해야하나요?

입주/계약문의는 원하시는 지점으로 입주신청을 눌러주시면 영업시간 내에 상담이 가능합니다. 입주/계약에 대한 궁금하신 점은 홈페이지의 FAQ를 통해 확인 하실 수 있으니 문의하시기 전에 FAQ를 확인해주세요.

9. 2인실 가격 기준은 어떻게 되나요?

홈페이지에 안내 되어있는 2인실 가격은 1인 가격 기준입니다. 예를 들어 2인실이라 적혀있는 곳은 보증금 50만원/임대료 45만원/운영관리비 5만원/선불공과금 5만원이라고 명시되어있는 내용은 모두 1인이 부담하는 비용입니다.

10. 지점 내 관리 직원이 상주하나요?

아니오. 지점 내에서는 우주 직원이 상주하고 있지 않습니다.